작성일 : 12-03-04 20:29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글쓴이 : 아이미래
조회 : 8,120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반항성 장애는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도전적인 행동을 지나치게 많이 나타내는 경우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화를 잘 내고 어른의 요구나 규칙을 무시하며 어른에게 논쟁을 통해 도전하고, 고의적으로 타인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귀찮게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지나쳐 학교나 가정에서 많은 문제가 생겨날 때 반항성 장애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즉 부모, 학교선생님 등 권위를 인정하여야 하는 대상에 대하여 반항적이고 논쟁을 일삼는 행동을 주로 하지만,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을 어긴다거나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범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항성 장애는 10세 이전의 아동에게만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흔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항성 장애가 만성화 되면 대부분 대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친구도 없고 학업성적이 저하되는 등 학교생활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별률은 2~16%정도이고 사춘기 이전에는 남아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개 학령 전기에 점진적으로 시작이 되나 8세 이후에 증상이 뚜렷해지며, 조기 청소년기 이후 발병은 극히 드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처음에는 집안에서 시작되나 시간이 경과되면서 점차 집 바깥으로도 확대되어 학교에서도 반항적인 또는 도전적인 행동이 나타납니다. 일부에서는 행동장애로 이행되기도 하고, 또 일부에서는 수동.공격적인 인격 장애로 이행되기도 합니다.
 반항성 장애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부모-자녀관계 상호작용과 관계 개선은 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
1.다음 중 적어도 6개 이상의 부정적, 적대적 그리도 도전적인 행동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①흔히 버럭 화를 낸다
②흔히 어른들과 논쟁한다.
③흔히 어른들의 요구나 규칙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도전하거나 거절한다.
④흔히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힌다.
⑤흔히 자신의 실수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
⑥다른 사람의 언동에 대하여 과민한 반응을 보인다.
⑦흔히 분개하거나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⑧흔히 다른 사람에 대하여 악의를 품거나 원한을 품는다.

2.이러한 행동상의 문제로 사회적, 학습적 또는 직업적인 기능의 장애가 초래된다